5/3 ~ 5/9일 리브메이트 일반상식퀴즈 191회차 #리브메이트 #일반상식퀴즈 #191회차 #포인트리 #ox퀴즈 #kb #5월3일 #5월9일 #어린이날 #아동잡지어린이 #아동문학가 #방정환 #어버이은혜 #경로효친 #어버이날 #푸른하늘은하수 #하얀쪽배에 #반달작곡가 #윤극영
5월 3 ~ 9일 리브메이트 일반상식퀴즈 191회차 입니다.
1. 일제강점기 어린이의 날을 제정하고, 아동잡지[어린이]를 창간한 아동문학가는 누구일까요?
- 방정환
- 정정화
- 박태준
정답은 방정환 입니다.
방정환 선생은 어린이날을 만든 사람이며 어린이 라는 말을 처음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. 아동문학지를 간행하여 아동문학가들을 발굴하기도 했습니다.
사진 : 방정환 나무위키
2. 어버이의 은혜에 감사하고 어른과 노인을 공경하는 경로효친의 전통적 미덕을 기리는 법정기념일을 [어버이날]이라고 한다.
O
X
정답은 ○ 입니다.
어버이의 은혜에 감사하고, 어른과 노인을 공경하는 경로효친의 전통적 미덕을 기리는 날로 5월 8일 입니다.
3. [푸른 하늘 은하수 하얀 쪽배에…] 반달 노래를 지으신 작곡가는 누구일까요?
- 안익태
- 윤석중
- 윤극영
정답은 윤극영 입니다.
곡을 지은 내용입니다.
「일본 유학을 갔다가 1923년 9월 도쿄를 강타한 관동대진재 이후 처참한 조선인 대학살의 와중에 겨우 목숨을 부지하고 귀국한 이 청년은 시집간 누이의 사망 소식까지 겹쳐 넋이 나간 듯 멍하니 우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.
하늘을 올려다보니 하얀 반달이 비스듬히 걸려 있었는데 대낮에 외롭게 뜬 달을 보니 누이 잃은 슬픔에, 우리 민족의 서글픈 운명까지 생각나 눈물이 핑 돌았다. 그 순간 노랫말과 곡조가 떠올랐다고 한다. 집으로 돌아온 청년은 서둘러 오선지를 찾아 노래를 완성했다.」(출처 : 연합뉴스)
이 노래가 바로 우리나라 최초의 창작 동요이자 일제강점기부터 지금까지 세대를 뛰어넘어 사랑받고 있는 민족동요 반달 입니다. 동요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쓰인 것도 이때부터라고 하네요.